[정보] 환경부 전기이륜차 2만대 보급 구매보조금 예산 180억 확보
안녕하세요 위캔드다이어리 스퀄입니다
드디어 자동차에만 지급 되던 , 전기자동차 보조금이 바이크에도 계속 해서 지원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환경부가 대기오염물질 저감 과 소음 문제 해결을 도모하기 위해서
올해 추가로 전기 유란차 2만대를 보급 하기로 결정 되었습니다
따라서 전기바이크 (전기오토바이)를 구매 하실때 보조금을 받을수 있게 하기 위해 180억원을
확보했다는 결론입니다.
22년 올해 전기 이륜차 보조금이 지급 되면
국내 전기 이륜차 시장의 상황이 개선 되고
또한 대기 개선 효과가 생기기 때문에
성능별 지원을 차등하 하고 배달용과 영업용 이륜차에 우선 지원될 예정입니다.
(지자체 여건을 반영 보급물양의 최소 1-30% 를 배달용 , 영업용으로 별도 배정 한다고 합니다.)
환경부가 28일 부터 공고한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공모 사업"에 30억원 규모의 전기 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구축
사업을 포함해서.. 이륜 전기차에 대해 확대 지원을 하는데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 전기 이륜차 구매 이후에 사후 관리가 부족하고 미흡하다"는 지적들을
반영해서
보조금 지원 조건으로 제작/수입사 사후 관리 의무도 강화될 방침 입니다.
제작/수입사는 모터 나 배터리 등의 주요 부품을 충분히 확보하며 , 지자체별로 보증 수리 대리점을
지정해야 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지난해 부터 제작/수입사가 부도가 나서 도산 할 경우 사후 관리가 유지될수 있도록 보험 가입 의무가 되었고
올해 부터는
평상시에도 소비자가 보증수리 나 사후관리 를 받을수 있게 판매제작,수입사가 가입해야 하는 보험 범위가
더욱 확대된 샘입니다.
전기이륜차 구매 희망자는 이륜차 제작/수입사를 통해서 구매 지원 신청서 , 계약서를 작성 해서 신청
하면 되고 지자체는 3월 중 올해 보급 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스퀄의 개인적인 이야기>
사실 전기 이륜차 ,..
전기 킥보드도.. 수십키로 왔다갔다하고 60km -80 km 까지도 튜닝 하면
속도를 낼수 있는 마당이니.. 상용화 단계는 충분히 왔지요
하지만 가장 큰 문제가, 바이크 업계가 보수적이다 보니 , 아직도 내연기관을 고수 하고 있고
대형 브랜드들이 전기차로 이동 조짐이있으나 아직까지는.. 이륜차의 연비나 여러가지 효율로써
내연기관에서 전기로 이동 하기에 시기 상조인 감이 없잖아 있다 보니
대형 브랜드의 진입이 늦은게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전기차 개발에 선진국인 중국이나
듣도보도 못한브랜드의 전기 스쿠터등이 많이 수입 되죠
일단 가장 큰 문제는. 본문에 있는것 처럼 '구매후 문제 ' 입니다
대형 브랜드가 아니다 보니 생소하게 구입해야 하고..
부속등의 수급 자체가 지금까진 형편 없었기때문에 보조금을 받아 산다 해도
돈백만원 이상을 주고 산 스쿠터가.. 구매후 고장이 일어나면 고칠수도 없이 버려야 한다는점이
가장 큰 문제였죠
또 다른문제는 배터리 금액입니다 전기 킥보드도 그렇지만 배터리의 수명이 2-3년 내로 약해지거나
수명이 다하게 되면.. 새로운 배터리 를 장착 하는 비용이 결국 새로 보조금 받아 차량을 바꾸는 금액과
많은 차이가 없게 되는 경우가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당연히 차량 보급이 많아지고 배터리 의 수급이 좋아지면 이런 문제점들은 개선이 되겠지만
아직까진 여전히 시기 상조다 라는 평이 지배적이었죠.
특히 배달 오토바이의 경우엔.. 하루에 100km 이상 주행하는 경우도 많은지라..
주행거리문제를 제쳐두고도 이러한 A/S 문제가 확보 되지 않으면 .. 문제가 많다라는 것인데
환경부에서 나름대로 발빠르게? 대처를 해나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은 조금더 시기 상조라 생각 하지만 2-3년 이후에는
전기 스쿠터가 많이 보급 되어서 생각 보다 많은 사람들이 전기 스쿠터를 이용하지 않을까 싶어요
전기 스쿠터라니.. 말세다 세상에..
원더키디의 시대란 참으로 무서운 것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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