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해외] 모토모리니 밀라노의 네이키드 1187cc V-트윈 엔진 X-Cape 1200 어드밴처 (엑스케이프) 공개
안녕하세요 위캔드다이어리 스퀄입니다
오늘은 해외 소식입니다
이번 작년 겨울 EICMA 2023 무역 박람회에서.. 등장한
모토 모리니의 새로워진 엑스케이프 1200 어드밴처 입니다
사실 이 회사는 사라진 회사였죠.
모토모리니는 1960년대 후반 , 70년대 초반까지 350cc , 500cc 의 브이트윈 엔진 으로
두각을 나타낸 모터사이클 브랜드입니다
하지만 1980년 경영난을 거쳐 사라졌습니다
2010년에 다시 돌아오면서 V-Twin 1200 으로 부활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뒤로 부터 2018년까지 꾸준히 라고 하기엔 조금 애매하지만 어쩄거나 계쏙 생산을 해오다가
결국 중국 스쿠터 제조업체인 Zhongeng 에 인수 되게 됩니다
그리고 중국이 인수한 이후 1년이 지난 지금
1187cc 수냉식 8v V-트윈 엔진을 장착한 1970년 31/2 에서 영감을 받은
차체를 갖고 있는 밀라노 네이키드를 생산 하게 되었고 이 바이크는 2019년 부터 2021년 사이에
생산 되어왔습니다
2024년 모토모리니는 19년에 만들어졌던 구형 엔진을 개발한
V2 코르사 코르타 에보 엔진으로 새로 구동되는 엑스케이프 1200 으로 돌아왔습니다
V-트윈의 1187cc 와 , 87도 레이아웃은 공유하면서도 유로 5를 합격 하며
125마력의 출력을 생산 합니다.
새로 만들어진 주조 알류미늄 프레임에 , 하이브리드 디자인으로
5인치 TFT 대시 보드가 장착되어 4가지 라이딩 모드가 제공됩니다
차체는 새로운 탱크를 적용 800mm 의 시트고에
테일 디자인도 새로워졌습니다
하지만 밀라노의 옜 헤리티지 레드,화이트,블랙 컬러의 색상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2024 모토 모리니의 엑스케이프..
뭐 물론 한국에서는 보기 힘들것으로 보이지만
앞으로 머지 않은 내일, 한국에서도 많은 모토모리니 바이크를 만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엔 생소한 모토 모리니 역사>
Moto Morini
모토모리니는 1937년 볼로냐에서 알폰소 모리니가 설립한 이탈리아 모터사이클 회사입니다
예쩐에는 MM이란 이름으로 Mario Mazzetti와 함께 바이크를 제작 했었습니다
1987년 우리나라에는 미토와 플래닛으로 알려졌던
카지바에 산하로 인수 되었고 1996년 텍사스 퍼시픽 그룹에 합류 해 두카티를 인수했으며
1999년 4월 모리니의 조카가 1954년 설립했던 인 모리니 프랑코 모토리 스파에 권리가 양도
되기도했습니다
여러 경영난 속에서 2010년 완벽히 사라진 브랜드였으나
2012년에 다시 생산을 재개 했습니다
(모리니는 2009년 경영난으로 자발적 청산에 들어갔고 직원들에게 급여를 주지 못하는
경영난을당했습니다)
2010년7월까지는 PDF등의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회사는 사라졌고
2011년에 일부직원들은 예비 부품을 재고로 남은 바이크를 생산 하기 위해 다시 불러 들이기도
했습니다.
45대 정도의 제작 분이 있었고
2011년 40대의 모토모리니 바이크가 이때 제작 되었다 합니다
<스퀄의 개인적인 이야기>
중국에 결국 넘어간 이탈리아의 비운의 모터사이클 회사.
한줄 요약 " 베넬리의.. 최후와 비슷"
하지만 요즘 중국 기술력이 만만찮아서.. 이렇게라도 부활한것에 환영을 해야 할지는
두고보면 알것 같습니다.
'바이크 이야기 > 바이크 최신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 2024 두카티 데저트X 디스커버리 공개 (Ducati DesertX Discovery) (0) | 2024.08.11 |
---|---|
[정보/국내] 모터사이클 의류 모토플러스 본사몰 이벤트 알파인스타,RS타이치 등등 (바이크의류) (0) | 2024.07.19 |
[정보/해외] 아프릴리아 RS457 클레식 네이키드 스파이샷 , RS457 레플리카 공개 (1) | 2024.01.12 |
[정보/해외] 트라이엄프 데이토나 660 부활 트리플 미들급의 등장 (3) | 2024.01.11 |
[정보/해외] 스즈키 2024 GSX-S1000GX+ 출시 정보 (1) | 2024.0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