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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해외] 트라이엄프 데이토나 660 부활 트리플 미들급의 등장

by 스퀄(rangx2) 2024.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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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해외] 트라이엄프 데이토나 660 부활 트리플 미들급의 등장

안녕하세요 위캔드다이어리 스퀄입니다

오늘은 해외소식입니다

트라이엄프는 데이토나 라는 이름을 다시 한번 회사의 라인업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매우 인기있는 트라이던트 660cc 트리플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든

새로운 미들급 스포츠 바이크 입니다

2023년 12월 중순 트라이엄프에 의해 공식적으로 판매 예고가 되었고

그전부터 개발 라이딩 스파이샷이 많이 돌았습니다

 

이번 데이토나 660 은 기존의 660cc 트리플의 업데이트된 버전을 사용해

트라이던트660 네이키드 및 타이거 스포츠 660 투어러와 같은 계열로 제작 되었습니다

최근에 단종된 데이토나 한정판인 765 모토2 와 다르게

660은 최대의 스펙으로 서킷을 도는것이 목적은 아닙니다

스포츠라이딩에 있어서 최대한 부드러운 접근 방식으로

트라이엄프 회사에서 발표하기를 야마하 R7 보다는 덜 스포티 하고

혼다 CBR 650R 에 가까운 경쟁자라 인정함으로써

일상에서 사용할수 있는 스포츠 미들급 바이크라는 컨셉트를 갖고 나온듯 합니다

물론 일각에서 이러한 트라이엄프의 태도는

스포티 했던 데이토나 팬들에게 큰 어필이 되지 못할수 있겠지만

사실상 미들급이 입문 스포츠 레플리카라는 점에서 아직 좀더 초심의 입장에서

도전하는 라이더에게는 큰 인기를 끌것으로 예쌍 됩니다

3월 말 부터 딜러를 거쳐 공급 될 660 은

8595 유로 한화 1240만원 정도로 예정 되어있으며

 

 

스즈키 GSX-8R , 가와사키 닌자 650 , 야마하 R7 및 혼다 CBR650 라인업에 경쟁을 놓게 됩니다

이번 660은 엔진 부터 시작하여 트라이던트 네이키드를 기본으로 만들어졌으며

A2 라이센스 제한 기능을 제거하지 않고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많은 내부 수정을

거듭했다고 합니다

출력으 11,250rpm에서 93.7 마력 으로 (트라이던트 보다 17% 높음)

8250rpm 에서 50.9lbt의 토크가 발생 됩니다 (트라이던트 보다 9% 추가)

실제 속도에서 레플리카로써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트라이엄프의 기술이 집약 되었으며

새로운 크랭크축, 새로운 캠축 및 프로파일 새로운 실린더 헤드에 새로운 피스톤

을 통해 일련의 업그레이드된 엔진을 만들어냈습니다

그에 따라 밸브 기어도 새로워지고 배기장치 또한 높아졌습니다

퀵시프터 아 오토블리퍼도 추가 옵션으로 제공 되며

3가지 라이딩 모드가 표준으로 제공 됩니다

1만 마일의 서비스 주기와 2년 무제한 주행보증 월드 워런티를 제공할 예정이라 합니다

 

 

<트라이엄프 데이토나의 역사>

데이토나는 1966년 플로리다 데이토나 200에서 따온것으로

그곳에서 버디 엘모어가 프로토타입 T100으로 46위로 우승을 차지 했습니다

1996년 , 1999년에 각각 T595 , 955i 버전이 출시 되기까지

90년대 데이토나 스포츠 바이크는 여러가지 버전으로 출시가 되었었습니다

2003-2004 트라이엄프 데이토나600

599cc , 110마력

2005년 트라이엄프 데이토나 650

646cc , 122마력

 

2006-2008년 트라이엄프 데이토나 675

675cc , 123마력

 

2013년 - 2018년 트라이엄프 데이토나 675R

675cc 126마력

 

2020년 트라이엄프 데이토나 모토2 765 리미티드 에디션

765cc , 126마력

<스퀄의 개인적인 이야기>

네이키드의 입문 교과서 BMW G310R 같이

미들급의 유럽 입문 교과서로 나올 느낌인가 보다..

확실히. 시대가 변해서 본격적인 레플리카 보다는

좀더 다목적이고 , 안전을 중시 하는 바이크가 인기가 많은것이 사실이다

특히 뭐 미들급이야 외국에서는 거의 입문용으로 시작 하는 단계이기때문에..

미들급에서 최강!이래봤자 큰 의미가 없어보이는것 같기도 하다.

(레플리카의 붐 자체가 이미 전세계적으로 줄었기 때문에)

레플리카 매니아들은 리터급을 고수 할것이고

사실상 야마하도 R6를 던지고 R7을 내놓은 시점에서

미들급 시장은 괴랄 그자체 인데..

혼다 650 R을 마크 해서 나온것은 잘한것 같다

차라리 좀더 고급적인 옵션에 초점을 맞춰서

G310R 처럼 (MT03과 경쟁했을때 전혀 낮은 출력임에도

많은 입문자들의 사랑을 받았듯이) , 유럽 미들급 레플리카 입문 교과서

다운 그런 차량으로 나온다면

좋은 수효가 있지 않을까

물론 우리나라에선 가격이 첫째요

두번째는 A/S인데.. 트라이엄프라..

과아연...

(할말하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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