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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이야기/바이크 경험 정보

[정보] DOT(도트) 헬멧 인증, SNELL(스넬) 인증 헬멧 바이크 스쿠터 헬멧 고르는 방법

by 스퀄(rangx2) 2022.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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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DOT(도트) 헬멧 인증, SNELL(스넬) 인증 헬멧 바이크 스쿠터 헬멧 고르는 방법

 

안녕하세요 위캔드다이어리 스퀄입니다

베스파를 팔다 보니까..

헬멧에 대한 문의가 생각 보다 많이 들어와서

오늘은 헬멧의 가장 중요한

"안전규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헬멧은

단순히 "이뻐서 " 쓰는게 아니라

단순히 "단속 피하려고 " 쓰는게 아니라

넘어졌을때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아시다 시피 스쿠터나 , 바이크는 시속 60, 100km 이상의 고속에서

넘어지면서 헬멧에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헬멧의 겉이 멀쩡하더라도 그속에 있는 머리에 충격이 전해져도 사망에 이를수있습니다

하지만 까다로운 인증을 받은 헬멧들은

극한의 상황에서 테스트를 거쳐 안전성이 입증 되어있기 때문에.

죽을 상황에서 사람을 살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헬멧을 쓰는겁니다... 이뻐서 가 아니라 안다치고 안죽으려구요

정말 유명한 인터넷짤이죠

100키로가 넘는 속도에서 버스 충돌로 손상된 헬멧입니다. 이 헬멧의 운전자는 살았습니다.

 

인증을 받은 헬멧의 쉴드는 쉽게 깨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런 기능으로 몸을 보호하고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헬멧을 쓰는 겁니다.

 

인증을 받은 헬멧의 쉴드는 쉽게 깨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런 기능으로 몸을 보호하고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헬멧을 쓰는 겁니다.

 

이쁘기만 하고 ..

아무런 안전에 대한 검증이 없는 헬멧에

몸을 맡기실건가요?...

오늘은 바이크 헬멧(스쿠터 헬멧)에서 많이 다뤄지는 DOT , SNELL 규격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합니다.

바이크 헬멧을 고를때 가장 중요한것은

'인증' 입니다. 얼마나 안전하고 까다로운 테스트를 인증 하고 합격 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겠지요

보통 바이크 라이더들 사이에서는 스넬 인증 헬멧이란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거의 이쪽분위기에서는 끝판왕 이라고 생각 하면 되는데..

레이스에서 쓰는 헬멧의 성능이라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인증 헬멧이라고 다 안전할까요?

DOT 합격 헬멧은 안전할까?...

DOT 인증은 100% 믿을수 없습니다

그이유는 아래 이어서 글써볼께요.

1. DOT 인증 (바이크 헬멧 도트 인증)

DOT 는

미국의 Department Of Transfortation 의 약자입니다.

한글로 직역시 " 미국 교통부" 정도 가되겠습니다

미국에서 쓰는 온라인 , 오프로드의 자전거나 바이크 , 스케이트 보드등의 안전 헬멧 대부분에

이 DOT 마크가 찍혀있습니다

이 DOT 마크가 붙은 헬멧은 "미국 교통부" 이륜차 헬멧 안전 기준인 FMVSS NO.218 을 통과한 헬멧

이라 보시면 됩니다 (FMSVV : Federal Motor Safety Standard)

DOT 헬멧은 최소한의 안전기준 을 말합니다.

즉, 최소한으로 머리를 보호할수 있는 기준을 지킨 것 이라 봐야겠지요

한마디로 DOT 인증 마크도 없다? = 쓰다가 넘어지면 대가리도 깨진다 (O)

반대로 DOT 인증 마크가 있다 = 겁나 안전하다 (X)

최소한의 기준만 지킨것이기 때문에.. 결코 DOT 인증 마크는 '필수'인것이지 안전하다 할수는 없는것입니다.

DOT 인증은 제조사에서 자체테스트후 마크 달고 판매가 가능 하고

이게 나중에 미국 교통부에서 랜덤 테스트 진행에서 통과못해도 벌금맞는 정도라 최소한의 인증이라 보면 됩니다

한마디로 국내 판매 중엔 브랜드들? DOT 인증 했다고 자랑스럽게 이야기 하는데

이것이.... 안전 하다 라고 말할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노코멘트 할께요.

패션헬멧 = 안전하다 ? = 보장못함

참고로. 위에 사진 처럼 FMVSS No.218 Certified 라고 써져있는 헬멧만

미국 교통부에서 테스트를 통과한 헬멧이고

그런 문구 없이 DOT 만 적혀있는건.. 자체적으로 TEST 한 헬멧이란 겁니다

즉 미국의 테스트를 받지 않았다는 것이죠.

DOT 마크를 위한 테스트 는 3가지인데

1) 충격시험

머리 모형에 씌운 헬멧을 일정 높이에서 (평면,반구) 2가지로 형태로 모루 위에 떨어트려서

헬멧 내부 머리 모형에 가해지는 수치를 측정 합니다

충격 부위는 시험자가 랜덤으로 정할수 있고 충격 횟수는 부위당 2회로

시험 결과 400G 를 넘으면 안되고 , 200G를 초과하는 가속 지속 시간이 2밀리초 , 150G를 초과하는

가속지속시간이 4밀리초를 초과하면 불합격

2) 쉘 관통 시험

일정 높이에서 3kg 의 스트라이커를 헬멧 위로 떨어트려서 뚫고 들어가는 정도를 측정함

(스트라이커가 헬멧 내부 머리 모형에 닿으면 안됨)

3) 턱끈 유지력 시험

헬멧 턱끈에 하중을 주고 당기는 하중을 증가시키며 턱끈의 늘어난 정도를 측정

30초동안 22.7kg 하중 , 이후 120초 동안 136kg 하중을 가해서 턱끈이 하중을 못버티거나

늘어나면 불합격

이렇게만 보면 DOT 인증을 받은 헬멧은 꽤나 안전해 보입니다?

어쩌피 스쿠터로 100km 이상 달릴게 아니니 DOT 인증만 받아도 괜찮다?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했다면 이야기지만.

DOT 테스트는 여러 맹점이 있습니다.

1. 가장 중요한 DOT 인증이라는게 자체테스트 라는게 공신력이 없죠?

(결국 미국에서 해당 상품을 랜덤 테스트할때 걸려야 비로서 공신력이 있네 없네 여부가 걸리는것이지

DOT 인증 했다 붙이고 팔아도.. 국내에서 판다던지 하면 뭐 의미가 없죠 테스트가 진행된것은 별도 인증

마크가 붙게되니까 구별하기 쉬울것이구요 그나마 FMVSS 가 찍힌 DOT라면 미국 테스트를 거쳤다는 이야기니까

최소한 정말 최소한의 기준이 되겠지요)

2. 충격 인증 허용값이 높은점

머리는 충격에 굉장히 약한 부위인데. DOT는 말그대로 최.소.한의 조건만 갖추고있어서

안전하다할만한 엄격한 규정 의 수치가 아닌점

3. 두상이 하나인것

다른 정밀 테스트와 다르게 머리 모형 하나 가지고 테스트를 하니까. 여러 형태의 두상등에 비해서

안전도가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4. 그외 세밀한 테스트 들이 없는거

턱끈 조항도. 느슨하고. 쉴드나 여러가지 테스트 항목이 없으니, 안전성을 위반할수 있는 부분에

대한 대응이 없다고 봐야함

즉 DOT 인증이라는건

1. 최소한의 테스트를 거친 헬멧 (없으면 노답이고 있다해서 안전한것은 결코아니다)

2. DOT테스트는 자체적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즉, 공신력 형평성이 떨어진다는뜻)

3. DOT 테스트 한 헬멧중 안전한 헬멧을 사려한다면 FMSVV 가 찍힌 제품을 사야함. (미국 테스트를 거쳤으니)

2. SNELL 인증 (바이크 스넬 인증 헬멧)

Snell은 Pete William Snell 이란 사람의 이름인 Snell입니다

1956년 레이스 중에 헬멧이 안전을 지키지 못해 죽은 선수의 이름입니다

 

1957년 조지 스니블리 박사로 부터 생긴 비영리 재단으로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는 안전에 있어서 까다로운 수준을 요구하는 재단 입니다.

스넬 스티커가 헬멧의 안쪽,밖에 붙어있으면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이고

이런 스넬 마크는 현재 경주용으로 쓰이는 자동차, 모터사이클 헬멧 외에도

승마,자전거,카트등으로 다양한 헬멧의 인증에도 쓰이고있습니다.

바이크의 스넬 테스트 는 M2020 인데.. 매우 엄격 하기로 유명합니다

1) 스넬의 헬멧 충격 시험

헬멧을 머리모형에 씌우고 평면,반구,모서리 3형태의 엔빌을 떨어트려 머리 모형에 가해진 최대가속도를

측정, 헬멧의 충격 부위는 랜덤이며 충격 횟수는 부위당 2회로

모리 모형이 소형일경우는 275G

머리 모형이 대형일경우는 243G 의 충격이 가해진다.

2)롤오프 시험 (위치 안정 시험)

헬멧을 머리모형 헬멧에 씌운뒤 하중을 줘서 잡아당길때 머리에서 이탈되지 않는지를 테스트하는것

(스탠드에 머리를 고정하고, 정수리가 바닥을 향하게 한뒤 턱끈과 버클을 잠그고 , 헬멧 턱 보호대 끝에 와이어

로프를 걸어 아래로 늘어뜨린뒤 로프에 4kg 의 금속추를 달아서 로프 끝에서 높이 7가지로 떨어트려 하중을 가해서

벗겨지는지를 테스트 한다)

3) 턱끈 유지력 시험

헬멧 턱끈에 하중을 가해 버티는 시험 (23kg 중량 1분 지속 , 23kg 의 무게에 동시에 38kg 의 하중으로 턱끈에

큰 충격을 줘서 하중을 견디는지, 늘어나는지 테스트 )

4)친가드 강성 시험

헬멧 안면부가 천장을 향하게한뒤 5kg 의 무게를 3.5m/5의 속도로 중앙에 떨어트려 친가드의 충격으로

찌그러진 정도를 테스트

5)쉘 관통 시험

공기총으로 쉴드 중앙 선상 3군데를 쏴서 납탄이 쉴드를 관통하는지 테스트 (시속 500km)

6)난연 테스트

790도의 프로판 불꽃으로 지정된 시간 동안 쉘 트림, 턱끈 , 안면 보호대에 불을 내서

불을 끈뒤 지정된 시간내 불이 자연적으로 꺼져야하는 테스트

이때 테스트 과정에 헬멧 내부 안감 온도가 섭씨 70도를 넘지 않아야 한다

7)머리 구속 테스트

레이싱 헬멧 적용인데 전면 머리 보호장치에 연결되는 줄을 을 연결할수 있는데 정면 충돌시헤드가 전진을 못하도록 재한하는 장치인데 이 장치에 대한 테스트

이런 엄격한 갖은 테스트를 거치고 나온것이

SNELL 인증 마크인데.

시판전 테스트를 했다 해도 시판후 무작위 선정으로 재테스트를 해서 합격 여부를 가립니다

그래서 SNELL 인증 마크를 획득한 헬멧 이라 하면

전세계적으로 알아주는 헬멧인것이죠.

아라이 헬멧이 바이크 업계 1위인 이유도 아라이 헬멧이 헬멧 브랜드중 가장 많은 모델이 통과한게

아라이 거든요.. (아라이는 거의 전모델이 SNELL을 인증했죠)

맨섬 TT 레이서 , AMA 선수들이 가장 많이 쓰는 헬멧이 아라이라 하는데

그 이유도 안전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외

SHARP 인증

영국 교통 안전부 인증으로

2007년 시작된 안전 기관 . 유럽의 ECE 인증, 영국의 BS 인증을 기반으로

테스트 하는 헬멧이다

테스트는 30회 선형, 2회 경사 충격 테스트로 32개 테스트를 합격한 헬멧만이 인증을 받을수

있다. (안면보호 , 시스템 헬멧 충격시 열림 횟수 테스트) 등으로

안전등급에 따라 별 1개에서 5 개까지로 나뉜다 (1개가 최소 , 5개가 만점)

ECE 인증

ECE : 유럽경제위원회 약자

ECE 22.05 , 22.06 은

안전규정 22를 말하고 뒤의 숫자는 안전기준을 의미함

충격시험, 위치안전성 시험,턱끈유지시험,기타 턱끈시험, 돌출 , 표면 마찰 시험 , 강성 시험,쉴드

시험 등

유럽의 엄격한테스트를 거치고 , 테스트 후 ECE 마크가 달려서 나온다

즉 SNELL 만큼이나 까다롭고 엄격한 테스트

국가코드(Country Code)는 해당 헬멧이 승인된 국가의 코드로

E1독일

E2 프랑스

E3 이탈리아

E4 네덜란드

E5 스웨덴

E6 벨기에

E7 헝가리

E8 체코 슬로바키아

E9 스페인

E10 유고 슬라비아

E11영국

E12 오스트리아

E13 룩셈부르크

E14 스위스

E16 노르웨이

E17 핀란드

E18 덴마크

E19 루마니아

E20 폴란드

E21 포르투갈

E22 러시아

E24 아일랜드

E25 크로아티아

E26 슬로베니아

E27 슬로바키아

E28 벨라루시

E29 에스토니아

E31보스니아

E37 터키

E40 마케도니아

헬멧 유형 (Helmet Type)은 인가 번호 뒤에 이어지는 알파벳은 헬멧 유형에 따라 다르게 표시된다.

J : 턱 보호대가 없는 헬멧 (오픈페이스 또는 제트 헬멧)

P : 턱 보호대가 있는 헬멧 (풀페이스)

NP : 보호 성능은 없으나 턱 커버가 있는 헬멧

* 시스템헬멧, 모듈러 헬멧의 경우에는 P가 표시되어 있어야 턱 보호대 인증을 받은 것임.

제품 번호 (Batch Number)는 제품 시리얼넘버 혹은 일련번호

<결론>

헬멧은 두상 따라서 워낙 다르게 나오고 취향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SHOEI , 샤크 , 아라이 , HJC , 수오미 어떤 브랜드가 좋고 나쁘다 라는 척도를 비교하기는 힘들것 같다

개인마다의 취향 또한 워낙 크니까

그리고 각 국의 테스트 방식에 마다 , 평가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더좋다 나쁘다 하기에

기준이 절대적이지 못하다.

(다만, SNELL 인증이 여러 경기에 뛰는 현역 선수들의 신뢰도와 가장 밀접 하기 때문에

현재까지 대중적으로는)

SNELL 인증을 받은 헬멧이 안전한 헬멧이라는 인식이 큰 것도 이때문이다.

다만..

한가지 확실 할수 있는 것은 DOT 헬멧은 '최소한의 인증'과 자가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의 척도가 될수 없다

DOT 인증을 받았다 해서 '완전히 믿을수 있는 헬멧' 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헬멧을 써야할까요 라고.. 사람들이 물으면..

사실 슈퍼바이크 계열이나, 쿼터급 이상 바이크면

앞뒤 따지지 말고 쇼웨이 , 아라이 , HJC 같은 브랜드의 '풀페이스'헬멧을 쓰라고 하겠지만.

.

또 동네에서 60km 로 달리는 스쿠터를 찾는 사람들에게

풀페이스를 쓰라기엔 다소과한면도 없잖아 있다 (나는 쓰지만)

대부분 하프 페이스 헬멧 (레고헬멧) 을 원하고

최소한 패션 헬멧의 기준이 DOT 정도라 생각 한다

하지만 DOT 를 받았다 해서.. 그헬멧을 안전하다고 사기엔 좀..

문제는 최근에 중국산 헬멧도 많이 구입을 하고 (알리익스프레스 덕분에)

또 많이 수입이 되고 있고

중국산 쉘을 가지고 제작된 국산 헬멧도 더러 있기 때문에..

이것이 안전하다고 말하기엔 무리수가 좀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한가지 분명한건 그 DOT 조차도 없는 헬멧이 수두룩 빽빽하다는것.

일본의 유명 브랜드 헬멧 카피 품도. 버젓히 팔고 있고..

요즘 핫한.. 썬캡 스타일 헬멧도 팔고 있죠..

인증?....

인증은 몸으로 직접 하는 인증..(미침)

만약 본인이 안전에 관심이 많고, 스쿠터를 타다가 헬멧이 쪼개져 재수 없는 '사망'사고 에 이르지

않으려 한다면.. 좀더 믿을수 있는 브랜드의 헬멧을 썼으면 한다

중국산 헬멧 이쁘다고 썼다가

사고나면

딱 이짝 난다.

개인적으로는 아라이나 쇼웨이.. 돈이 부족하다면 HJC 헬멧을 쓰라고 권하고 싶지만....

문제는 이런 브랜드 헬멧은 고가에..(국산 헬멧 2개 가격 수준)

컬러가 다양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컬러풀한 스쿠터 헬멧을 찾는 유저들에겐.... 닿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다만 헬멧은

'안전'이 최우선이란걸 이해했으면 좋겠다.

2007년 겨울 4차선 왕복도로 2차선에서 손님 보고 도로 한복판에서 급정차한 택시 때문에

뒤집어졌던 600RR

보호장구의 중요성을 이때 느꼈던적이 있어서

나는 아직도 풀페이스만 쓴다....

(물론 가게에선 코앞에 밥먹으러 갈때 하프 쓰고 가지만)

그리고 인증 받은 헬멧은 정말 중요합니다

쓰다가 쉘 소리가 싫어서 팔았던 빌트웰 그랑고 S

하다 못해 DOT 라도..

FMVSS 가 쓰여있는 제품이면

기본은 한다는거..

쿼터급 이상 바이크를 탈때는 , 헬멧, 장갑 , 부츠를 꼭 하라고 권한다

스쿠터를 타더라도

헬멧과 장갑은 최소한의 안전 장치다..

신발은 가급적 발목까지 덮어주는것이 좋고. 물론 일상에서 타는 스쿠터인 만큼 패션도 신경써야 할태니

신발까지 어찌 못한다 하더라도

헬멧과 장갑은 최소한의 안전장치 인샘.

나갈때는 .. 누구나 즐거운 바이크 라이프 스쿠터 라이프를 꿈꾸지만..

언제나 예기치 못한 순간은 한순간에 오는것이고

사고는 한순간..

그리고 그. 일어나서 안될, 일어나지 않을 만약의 상황이 발생 했을때

내가 쓰고 있는 헬멧이...

안전장치에 대해서는 들어본적도 그다지 없는 단순히

유명세만 탔거나 가격이 싸서 샀거나 이뻐서 산.. 보도 듣도 못한

헬멧이라면?

내 머리를 지켜줄수 있을까?

<마지막 >

그래서 추천 헬멧은 뭔가요?.....

사실 서두에 말한거 처럼 좋은 헬멧은.. 개인의 기준에서 틀리기 때문에

취향 차이도 있고 두상 차이도 있어서 정답은 없고

특히 저는

하프는 쪼렙이라 추천은 진짜 못하겠는데.

.

다만

아라이,쇼웨이,HJC,AGV .. 정도 브랜드면 일단 믿고 가면 된다 생각 합니다.

스쿠터라면..

하프헬멧 써야할거고 (대부분 풀페는 죽어도 안쓴다 할태니)

아라이 - 클레식 모드

쇼웨이 - J.O 헬멧

AGV - ORBYT 시리즈

'

H.J.C 하프헬멧 (국산 브랜드고 전세계 최고 브랜드중 하나)

CL 시리즈나 IS-2 시리즈

등등이 있겠습니다..

다만 얘들이 .. 단순한 화이트 , 블랙 , 그레이면 문제가 없는데

국산 브랜드가 중국산 처럼 다양한 컬러 (민트색 , 노란색 , 파스텔) 뭐 이런 제품이 잘 없긴합니다

하지만 안전성은..

헬멧만 주구장창 수십년 넘게 만들어온 회사이니 만큼 검증 되어있는 샘이지요 (대부분 인증도 다 받아져있고)

아라이 쇼웨이는.. 뭐..

믿고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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