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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퀄의일상/베스파(스쿠터)정보

[정보] 겨울철 베스파 배터리 (바이크 배터리) 왜 방전 되고 배터리 추으면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

by 스퀄(rangx2) 2022.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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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겨울철 베스파 배터리 (바이크 배터리) 

왜 방전 되고 배터리 추으면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베스파 은평점 점장이자,

위캔드다이어리 스퀄입니다..

배터리..

하...

저도 고생 하고 있습니다. 올겨울 .. 너무 춥네요

제 할리는.. 이미 사망하셨습니다

매일 50km 씩 타는 차도 하루만 이틀만 안타도.. 나죽어요 합니다

베스파는 너무 추워서 매장에 깊히 봉인..

베스파는 베스파 매장에 곤히 잠들어 있어서 방전이 안되지만

제 할리는 베스파 매장에 보관할수가 없어서 (라고 말하지만 귀찮아서 뒤에방치) 밖에 세워뒀더니

방전이에요..

오늘은 왜 배터리가 방전 되며?

방전 되는 이유와 , 추울때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방전으로 고통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진 않겠지만 이해해 참고가 되시기를..

 

<베스파 스쿠터 (바이크)에배터리가 공급 되는 과정 >

베스파 (바이크/스쿠터) 배터리는 전기 에너지를 직접 저장 하는 것이 아니라

화학 에너지로 저장을 합니다.

차량에 공급 되는 전기는 주행중 엔진의 회전으로 알터네이터가 생성해서 공급 하고

주행중 소비 하고 남은 전력이 스쿠터(바이크)의 배터리를 충전 하는 구조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

알터네이터가 생산 하는 전기량 보다 많은 전기를 쓰면 시동을 걸어두었다 해도

부족한 전기를 배터리에서 공급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기장치가 많아진 바이크나 휴대폰 충전기 블랙박스등 많은 전자기기를 물린 스쿠터

등은 배터리를 충전할 여분의 전기가 옛날에 비해서 부족해질수 있다는 말입니다)

단거리(짧은 거리) 위주로 정체가 심한 도심 도로에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저속에서 주행하는 경우 엔진 회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전기를 충분히 생산 하지 못하게 되고

배터리가 충전이 충분히 되지 못해 배터리 자체에 무리가 가고 배터리 수명이 짧아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쓰이는 "납산, MF 배터리"를 기준으로

바이크는 MF 배터리를 씁니다. (요즘 할리는 AGM 배터리도 쓰지만요)

MF 배터리는 (메인터넌스 프리 배터리)의 약자로 충전할때 전해액이 전기 분해 와 자연방전을

어렵게 해서 물을 보충 해줄 필요 없이 충전을 편하게 하기 위해 나온 배터리 입니다.

배터리 케이스 안에 이산화납의 플러스 극판과 순수납의 마이너스 극판이 묽은 황산의 전해액에

담겨있는 구조인데 이것이 한개의 셀이고 6개 정도의 셀이 직열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배터리의 방전은 이 두극판이 전해액을 통해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동안 이루어지면서

그 과정에서 배터리가 차량에 전기를 공급 합니다.

더이상 화학 반응이 불가능한 상태 = 완전 방전

이게 우리가 말하는 방전인데, 묽은 황산이었던 전해액이 화학반응이 힘든 물로 변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차량이 운행 하면서 알터네이터 (발전기)가 전기를 배터리에 공급 하면서

배터리가 다시 화학반응을 일으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데.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저속 주행 , 짧은 거리 주행으로 충전 부족, 겨울철 온도 변화)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 날씨가 추워져서 전해질이 얼어 화학반응이 어려워져서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왜 배터리는 겨울에 말썽을 일으키나?>

배터리는 보통 겨울에 시동이 안걸리거나 방전되는 문제가 발생 됩니다

앞서 말한데로 배터리는 전해액을 통해 양극과 음극등으로 이동하며 충전이 되는데

겨울에는 액체상태인 전해액이 "얼거나" 얼고 녹는것의 반복으로 상태가 나빠지면서

전자의 움직임이 둔화가 되고 , 시동에 필요한 전압 자체가 낮아지면서 시동이 잘 안걸리거나

방전이 될수 있습니다.

문제는 가장 많이 쓰는 MF 배터리의 경우엔

단 한번만 방전 되어도 배터리의 성능은 급격히 떨어집니다.

한달안에 2차례 정도 이상 방전이 되면. 배터리를 충전 하고 매일 타고 다니더라도

다시 금방 전압이 떨어지거나 수명이 다할수 있습니다 그때는 배터리의 생산년도 여부를 떠나서

수명이 거의 다했다 볼수 있기 때문에 교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온도가 25도일때 배터리 출력은 100% (엔진을 돌려주는 힘은 100%)

온도가 0도일때 배터리 출력은 63% (엔진에 필요한 힘은 165%)

온도가 영하 18도일대 배터리 출력은 46% (엔진을 돌리는데 필요한 힘은 250%)

온도가 영하 30도일때 배터리 출력은 30% (엔진을 돌려줘야하는 힘은 350%)

한마디로 영하 10도를 왔다갔다 할 경우 배터리 성능 은 평소의

약 55% 내외로 엔진을 돌려주는 힘은 200% 정도를 써야 합니다.

즉 배터리의 충전상태가 조금만 불량 해져도.

곧잘 방전이 되는 이유이지요.

<날이 풀리면 배터리가

살아 날수도 있나요?>

이론적으로는 온도가 다시 높아지면 어느정도 배터리는 운동력이 회복됩니다

그래서 겨울철 비리비리 했던 배터리가 겨울철을 어떻게든 넘기고

봄,여름이 다가오면 또 충전을 통해서 정상적인 배터리 처럼 사용이 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지금 제차의 AGM 배터리가 겨울에 숨이 꼴깍 꼴깍 넘어가다 봄을 맞이 하면서 그렇게 4년을 더 버티고 있죠)

하지만 한번 기옥이 내려갔다가 올라가면 , 배터리의 성능은 급격히 저하되고.

배터리의 용량이 주는것과 같이 수명이 낮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점차 , 방전의 빈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짧은 요약 >

배터리는 고온이면 반응이 활발 하지만 온도가 낮아지면 힘이 약해진다

그래서 한랭지 같은 추운지역에서는 고성능 배터리를 장착 하는 경우가 많다.

(겨울철 배터리가 방전 되는 이유)

방전이란, 전해액속에 물이 증가하는 것을 말하며 이 전해액이 물에 가까워져

전기가 발생되지 않는 것이 완전 방전이라 보면 된다

배터리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력을 얻기 때문에

온도가 높아지면 반응이 활발해져 전기 용량이 증가하고

낮아지면 감소한다

중요한것은 대부분 차량에 장착된 표준형 배터리는

영하 10도 이하에서는 급속히 시동 능력이 저하 되기 때문에 참고해야한다.

<해결책>

1. 노후 배터리는 당연히 갈아야 한다 답이 없다

2. 겨울철엔 가급적 실내 주차를 하는것이 좋다

3. 겨울철에는 전자기기의 사용을 줄이는게 좋다 (자동차면 블랙박스가 대표적일것이고)

바이크,스쿠터면 휴대폰 충전 기능이나, 블랙 박스 등을 꺼두는것도 방편입니다

4. 장시간 운전을 하지 않을것이면 배터리를 아예 분리 해두는것이 도움이 될수 있고이때

집안등에 보관해서 온도가 높으면 배터리의 보존 상태를 온전히 가져갈수도 있습니다

5. 방전이 되었을 경우 점프 하면 1-2시간 이상의 운전을 해야 배터리가 100% 충전이

되어 다음날 시동을 걸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잠깐 1-20분 운행 해서는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100%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다음날 다시 방전되거나 몇일 타지

않아 방전 될수 있습니다

6. 노후차량의 경우, 점화플러그나 엔진등의 노후화로 엔진돌리는데 힘이 더 소모될수

있기때문에 그런점도 참고해야함.

7. 짧은 거리를 주행하고 다녀야 하시는 분들은 (겨울에 계속 바이크를 타야 한다면)

충전기 필수입니다... 이동거리가 짧으면 충전 되는 양에 비해서 소모하는 양이 많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날 스타트 버튼을 돌리는것만으로도 배터리가 버거워할수있습니다

이것은 배터리의 겨울철 특성이며 취약한 부분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잘못 알려진 상식>

1.

배터리는 완전 방전 되면 못쓰나요?

자동차 배터리는 한번 방전됐다고 영원히 못쓰고 하지 않습니다 다시 충전해서 써도 됩니다

다만 수명은 계속 줄게 되고 새배터리라 해도 완전 방전이 되면 그 수명이 급격히 줄어든 상태라

봐야겠지요. 그래서 나중에 겨울철 또 방전이 찾아오는 것을 겪어야 할수 있습니다 물론 겨울철을

어떻게든 나면서 계속해서 2년 3년 배터리를 사용 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겨울마다 고생을 하겠지만요)

2.

자동차(스쿠터) 시동만 켜놓고 있어도 배터리가 충전 될까?

차량에 시동을 켜게 되면 알터네이터가 돌면서 충전이 됩니다

다만, 엔진 회전수에 따라 발전의 양이 달라 집니다

즉 공회전 상태, 차량을 세워두고 충전을 하면 발전량이 적은 편에 해당 됩니다.

공회전 할때는 배터리가 방전되는것을 방지 하기 위해 최저전력을 사용하게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차량의 상시 점등등의 전기를 사용하는 장치가 있으면 있을수록

충전이 잘 되지 않은 배터리를 공회전만으로 충전 하기에는 빠른 속도로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차량을 타고 다니면서 고회전으로 엔진이 구동되며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는 이상은

사실상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참고 해서 충전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럼 겨울철에 어떻게 해야하나요?>

1. 당연한 이야기지만, 차량이 저온에 최대한 노출되지 않으면 좋습니다

2. 장거리를 계속 타고 다니면 좋지만 짧은 구간에서 타고 다니면 오히려 방전을 앞당기는꼴이 됩니다

(시동에 필요한 배터리 양은 많은데, 배터리 성능은 줄고, 충전은 거의 안되니까)

3. 2번의 환경에 처한 사람이면 배터리 충전기를 사셔서 물려두시는것도 좋습니다.

4. 외부에 차량이나 스쿠터(바이크)를 노출해야 한다면.. 덮개등을 덮어 두시는것이 좋고.

주기적으로 일정거리 이상을 차량을 운행하는것이 좋으나 힘든 환경인경우에, 충전기등으로 충전을

하시면 좋습니다

1번에서 4번만 잘지켜도 방전은 피해갈수 있지만

일단.. 우리나라가 옛날과 다르게 영하 10도 이상의, 엄청난 한파가 자주 오기 때문에

이런 한파에는.. 배터리가 맛탱이 가는게 속수 무책이라

외부에 노출된 상황에 바이크,스쿠터,차량을 방치해야하는 오너라면

겨울철이 매번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 또한 어쩔수 없습니다

(운행 거리가 짧거나 하면 아예 겨울철에 안탄다 생각 하고, 배터리를 분해 해서 집에 보관 해두는

방법도 있겠지만요)

 

<베스파 배터리 위치 안내 >

1. LX125

LX 125는. 스쿠터 안장을 열면 기름주유구 옆에 배터리가 위치해있습니다.

커버를 풀어주면 배터리가 나옵니다

프리마베라나 스프린트에 있는 배터리 위치는 허당으로 되어있습니다

 

2. 프리마베라/스프린트/GTS

이곳의 너트 4곳을 풀어주면

 

이렇게 배터리 칸이 나옵니다

 

메뉴얼 상에도 기재되어있지만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며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베스파 고객님들은

베스파 은평점에 가져오시면

배터리 충전 무료로 해드립니다... (배터리만 빼서 오셔도 되구요)

그리고 배터리는

이게 워낙 환경, 차량 상태 , 주행 조건 , 주행 거리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컨디션이 재각각입니다....

가장 좋은건 최대한 기온이 높은곳에 바이크를 보관 하시고

장시간 안탈거면 분리해두시는것이고. 충전기가 있으면 (외부에서 차가운곳에서 충전하는것도

안좋음) 실온에서 충전을 하시면 좋고..

바이크를 타는 환경이 좀 불가피하게 안좋은 환경이면

배터리 충전기 (네이버에서 바이크 충전기 치면 한 2만원짜리 사도됨 요새 성능 좋음)

구입 하셔서..

수고스럽겠지만 배터리를 뽑아서 , 집에서 충전 해두시면서 타시면

되겠습니다.

겨울철은.. 모두 혹독합니다

동물도 사람도,..

그리고 바이크도..

환경에 따라서

따뜻한곳에 있는 바이크도 있는가 하면..

상황이 안닿으면 장시간 외부에 노출되어야 할 바이크도 많은거죠

(미안하다 할리야)

<자동차/모터사이클 전문 외국 포럼의 FAQ>

Q: 배터리 방전은 얼마나 빨리 됩니까?

A : 충전이 끊어진 납산 배터리는 약 20도의 온도에서 매일 충전 상태의 1%를 잃고

온도가 떨어질수록 더 빨리 방전 됩니다.

Q: 겨울에 배터리를 분리해야 합니까?

A : 바이크에 경보 장치나, 도난방지 장치등이 연결 되어있는 경우 방전이 될수 있습니다

다만, 천천히 배터리가 소모되게 설계되어있기때문에 충전기를 꽂아 두고 충전 하거나

충전기를 영구적으로 물려둬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배터리를 분리하여 실온의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고 매주 확인 하고 필요할때

충전하는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장소에 배터리를 보관해야하는 경우 콘트리트 바닥이나 금속표면에 놓지 말고

카펫이나 수건에 놓고 덮어 가능한한 온도를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Q: 어떤 종류의 충전기를 사용 해야합니까?

A 모터사이클 전용 스마트/지능형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충전기가 없습니다, 바이크를 타지 않을대 얼마마다 배터리를 자주 충전해야할까요?

A : 대답은 간단합니다 가능한 자주이며 , 얼마나 배터리의 잔량이 남아있는지

여부따라 틀려집니다. 날씨 (기온) 과, 배터리의 생산년도(나이) 도 요인이 됩니다

해야할일은 상황에 따라 매일 또는 2주마다 배터리 전압을 확인 하고 전압이 12.4v로

떨어지면 최대한 12.8V까지 가져오는데 필요한 만큼 충전을 해줘야한다는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원할때 차량을 탈수 있습니다

Q: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

A : 배터리는 느리게 방전되지만 반드시 방전이 되며

시간이 흐르면 완전 방전됩니다 일부 충전기는 약 5V의 완전 방전에서도 배터리를 복구

하는 기능이 있지만 너무 오래 세워둔 배터리는 새로운 배터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Q:엔진을 작동해도 (시동을 걸어도) 배터리 충전이 계속 되나요?

A: 정차 상태로 엔진을 작동시키면 충전한 충전이 배터리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일정 거리 이상 일정 속도를 내서 충전 해주지 않는 이상 배터리 충전은 필요한

만큼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추운날 충전을 위한 시동을 걸면서 사용되는 배터리의

소모가 방전을 더욱 부추길수도 있습니다)

엔진을 통한 배터리 충전이 아니라 충전기를 통한 충전을 해야하며

자가적인 충전을 필요로 한다면 충분히 타야 합니다

원문 출처 :

https://motorcyclepartswarehouse.co.uk/blog/post/caring-for-motorcycle-batteries-over-winter

바이크에 대한 언제나 궁금증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저는 정비사가 아닙니다 따라서 제가 대답 드린 답변을 100% 맹신 하셔서는 안됩니다

제가 하는 말에 공신력은 없으며 첨언 정도로 판단 하셔야 합니다.

다만, 저는 잘 모르는 답변에 대해서 카더라 식의 답변을 남기지는 않습니다 불확실한 부분에

대해서는 불확신 하기 때문에 미케닉의 자문을 구하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2. 대답은 의무가 아닙니다. 제 블로그는 20년간 개인 취미로 운영

하고 있습니다 (생계형 X) 따라서 답변 을 제촉하시거나 분란을 일으키시는 분들은

저의 마음의 평온을 위해서 차단 하겠습니다

3. 베스파 가 타고 싶다면?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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