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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자동차 경험 정보

[211024] 고급유 자동차에 일반유 넣어도 될까 (고급유 일반유 차이점)

by 스퀄(rangx2) 2021.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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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퀄입니다.

 

고급유 차에 일반유를 넣어도 될까?

(바이크와 자동차에 모두 해당 하는 글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고급유 차에 일반유 넣어도 될까? 라는 소재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자주 가는 커뮤니티의 자동차 게시판에 지인이 이런 질문을 해서..

언젠가 바이크에 한참 심취해있을때 고급유와 일반유에 대한 논쟁이 있었던 적이 있었었는데

자동차도 , 바이크도 고급유 일반유 논쟁은 끝나질 않나 봐요.

우선 질문은 요약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 예를 들어 911 터보나 M5, M3 같이 RON85 이상급 차량을 탔을때

지방을 내려가거나 하면 고급 유를 파는 주유소가 보기 힘든데 일반유를 넣으면 병신 되는건가요?

아니면 한두번 정도는 괜찮을까요?

답변 ) 고급유 권장 차량들은 고급유가 권장인 것이지 , 비상시엔 옥탄가가 높은 일반 유를 주유하건

일반유를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것으로 차가 맛이 가거나 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런부분들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옥탄부스트' 등을 구입 해서 소지 해 있다가

일반유에 첨가 해서 넣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 이제 이 재미있는 내용을 가지고 좀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보통 나라마다 조금씩 표현 방법은 틀리지만 우리나라는 일반유, 고급유로 구분을 짓는데

그 차이는 옥탄가 입니다 (Ron , Research octane number) 옥탄가는

엔진에서 '노킹' 발생 활률을 수치로써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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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킹 증상이란? (네이버 지식백과 부분 참고 >

내연기관의 실린더 내에서의 이상연소로 망치로 두드리는 것과 같은 소리가 나는 현상이다.

휘발유와 공기가 만들어내는 혼합가스는 엔진의 실린더에서 불꽃에 의해 점화되어

자연폭발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고 노킹을 일으키면 내연기관의 출력이 급격히 저하되는게 특징이고

과열, 배기밸브나 피스톤의 고장, 피스톤과 실린더가 녹아 붙는 등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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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쉽게 말해서 옥탄가가 100이면 노킹이 발생 할수 있는 안티노크 (Anti Knock)가 0 이됩니다

인타 노크가 0이면 이론상으로는 노킹이 발생이 안된다고 보면 되는 것이구요

보통 일반유 차량들이 미국 AKI 기준으로 85-90 입니다.

수입차 중에서 고속 운전을 많이 하는 퍼포먼스 차량 (M 시리즈 RS, S시리즈 , AMG , 슈퍼카 등)

이나 이륜차 (모터사이클)에 고성능 , 고회전형 차량들 (미들급,리터급 레플리카가 주력이겠죠)

은 90-100 정도를 권장으로 합니다.

 

우리나라의 기름은 질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오히려 좋은 편이죠

보통 통상 옥탄가 (RON) 기준으로는 일반유는 90-94 정도가 나오고

고급휘발유는 95 이상 입니다.

그러니까 결국.. 노킹 현상이 발생 되면

출력이 안좋아지고 (퍼포먼스 차량들은 힘을 못쓴다는거고)

좀더 이걸 심각하게 표현하면 차량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니 잦은 노킹 증상으

차량 고장으로 이어질수도 있다 정도로 해석 하면 되겠습니다

즉, 엔진을 내구성에 맞춰서 일반 차량으로 나온 85-90 인 차량들에게 고급유를 넣는다 해봥

차가 더 잘나가거나 조용해지는건 아닙니다. 그렇다고 연비가 더 좋아지진 않구요.

그러니까 일반차에 고급 유를 집어넣는건.. 과유불급이라는게 제 견해입니다.

물론 기분상.. 좀더 차가 부드러워졌다거나 할수 있지만 뭐 기분상 정도의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게 고성능 차량으로 가게 되면 좀더 진지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킹이 지속 되게 되면 결국 수명이 준다는 것이거든요

즉, 슈퍼카나 , 퍼포먼스 차량 , 고배기량 고출력 바이크등은.. 일반유 보단 고급유를 넣는것

노킹 방지에 좋은건 자명한 사실이고 만약 지방 여행이나 피치 못할 상황이 닿아서 일반유를

주유한다면 옥탄가가 높은 주유소를 찾거나 (한때 바이크 타는 사람들 사이에선 S-OIL 이 옥탄가가 높기로

유명했었죠) (사실 한편으론 주유소 브랜드 차이인거지 업자들의 양심 문제라 꼭 어떤 브랜드가 좋다

단언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비상시 일반유를 넣게 될때 옥탄첨가제 같은것을 넣어서 노킹을 줄여주는 것은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옥탄부스터 같은 것은 항상 넣으면서 타는것이 아니라, 비상시때 넣으라고 나오는 애들이기 때문에

매번.. 옥탄 부스터 넣으면서 차량을 타면 되려 차량의 컨디션에 무리가 갈수도 있다는 걸 명심 해야합니다

일단.. 다시 논재로 돌아와서

고급유 차량에 일반유 넣으면 좆됨?? 에 대해서 말해보자면

고급유는 RON 수치가 높은 녀석을 말하는 샘인거고

노킹에 저항하는 능력이 좋아져서 자연착화되는 현상이 덜일어나는 겁니다

쉽게 말해서 불안붙는 거 ..

 

 

 

 

'고급유 넣어 주세요 '라고 나온 차량에 일반유 넣는건

주머니 사정이 안좋으면 그렇게 해도 되 라고 대답할수 있습니다

물론 이걸 위 내용으로만 보거나 어디서 주어들은 상식으로

"그럼 시발 노킹 생겨서 엔진 말아 먹음 차보다 배꼽이 더 나감"

이라 할수 있겠지만. 90년대 이전의 내구성이 모자란 시기 때 이야기 인거지

90년대 이후에 나오는 차량들에는 노킹 감지 센서라는게 있습니다

 

이 센서는 즉 노킹이 생길때 주파수 (진폭)을 감지 해서

자동차 ECU 에 "노킹 감지 했어 !! " 라고 신호를 보내주는 거고

그렇게 신호를 받은 ECU는 점화 타이밍등에 계입 해서 노킹을 사라지게 해줍니다

즉.. 고급유 차량에 일반유를 넣게 되면.. 노킹 센서가 작동해서..

노킹이 안되게끔 차량에 셋팅에 명령을 내려주고 그러니까

M3 나 M5 , AMG , 슈퍼카 같은 차량들이 재 성능을 100% 발휘하진 못하겠지만

(성능을 줄이게 되니까) 그러니까 한마디로 출력이 고급유 넣을때 만큼

안터져! 하는 상황은 나오겠지만

차의 내구성엔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겁니다.

또 한편으론 출력을 안내고 타는 샘이니까 되려 엔진 부하가 주니까

결과적으론 고급유 넣고 조지고 타는 차보다 고급유 권장 차량이라도 일반유 넣고

조용히 찬 타가 이론상으로 더 차량 컨디션이 좋을수 있다는 겁니다

그럼 여기서 또 궁금 한게

노킹 센서가 작동하기 전에 발생한 노킹으로 인해서 차량에 데미지를 입을수 있지 않을까?

라는 질문을 할수 있겠네요

이 노킹 센서와 ECU가 처리 하는 속도가 생각 보다 빠릅니다

0.? 초 정도의 내외로

차량에 큰 데미지를 입힐 정도가 아니라는 겁니다

 

그리고 고급유 차량에 일반유 넣고 타면

ECU 셋팅이 바뀌어서 고급유 넣을때 다시 셋팅을 리셋 해줘야한다는

개소리가 도는 경우도 있지만 이또한 사실 무근입니다

그러니까 결국, 고출력 퍼포먼스 카에 고급유를 권장 하는 이유는 크게

'애시당초 고출력 차니까 고출력을 내기 위해서 '

'연비가 떨어질수 있으니까'

라는 이유가 큰거지

'고급유 차에 일반유 넣으면 노킹 계속 생겨서 내구성이 좆되먹어서 엔진 나감' 이 아니라는겁니다

물론 본인 차량이 90년대 이전이거나 노킹센서가 없는 옛날 차라면

이야기가 달라질수 있겠지요

그럼..

결과가 나왔네요

일반유 차종에 고급유를 넣으면 성능 향상이나 엔진에 좋은가?

- 개소리다 돈지랄에 허세라 보면 됨

고급유 차량에 일반유를 넣으면 좆되는가?

- 개소리다, 조지고 다닌다면 몰라도, 일상 주행에서 아무 관계 없음

 

 

 

 

 

하지만 당연한 이야기지만 고급유 권장 차량은 그만큼 예민하게 (퍼포먼스 )위주로

엔진의 극한점을 끌어내는 셋팅 그러니까..

엔진의 내구성 보다는 퍼포먼스 중심으로 셋팅을 맞춰논 차들이기 때문에..

성능을 중요시 하지 엔진이 망가지는것 쯤은 뒷전인 경우가 많고..

고급유 권장 차종들 대부분이 일반유 넣고 타도.. 뭐 서킷 타거나 조지고 탈게 아니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고배기량 슈퍼카인 람보르기니 , 페라리 이런 차들은

엔진 하나 깠다 하면. 일단 좆되는 각이기 때문에

비싼 차일수록 고급유를 넣는게 정신건강에 좋은건 사실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터보'가 장착된 차량들은 좀더 부조등에 예민 하기 때문에

고급유를 넣고 타서 나쁠게 없는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문제는 고급유를 파는 주유소라 해서 진짜 정품 고급유를 쓰는곳이 생각 보다 많지 않다는겁니다

경유에 다른 것을 함유해서 속여파는 비양심 업체처럼 고급유를 판매하는 곳도 옥탄가가 고급유 미달이

경우도 많습니다 어떤 경우는 일반유 보다 못하게 판매하는 곳도 있을수 있구요

그러니까 고급유 차량에 일반유 넣었다고 차가 병신이 되거나 한건 아닙니다

 

 

 

3줄 요약

- 고급유 차에 일반유 넣는다고 병신 안됨

- 다만 노킹 발생에 원인이 되니 고급유차는 고급유를 넣으면 좋긴 하겠지

- 그 노킹도 센서가 있어서 대부분 차단이 되지만 터보차나, 고퍼포먼스차의 경우

내구성이나, 출력에 제한이 생길수 있으니까 이왕이면 고급유를 넣으면 좋겠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P.S : 우리나라 주유소가 양심이 있는 곳도 많지만

이거저거 타거나 옥탄가 낮게 병신 만들어서 내놓는 곳도 많습니다

간혹 멀쩡 하던차가 밟아도 잘안나가고 엔진이 투드득 거리고 부조(찐빠)가 나는 느낌이

들면 백프롭니다.. 그 주유소는 저질 기름을 쓰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일반유 고급유 논쟁을 하기 보단 , 양심 있는 주유소를 체크 해두는것이 유익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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