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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자동차 경험 정보

[정보] BMW Z4 년식별 차이점 (BMW Z4 페이스리프트 구별 방법)

by 스퀄(rangx2) 2021.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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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BMW Z4 년식별 차이점 (BMW Z4 페이스리프트 구별 방법)

 

안녕하세요 스퀄입니다

오늘은 BMW E89 Z4 , 이제 구 Z4 라 해야하나요 (슬픔)

BMW Z4 전기형 후기형 차이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각설하고

BMW E89 Z4는 우리나라에선 '현빈'이 드라마에서 타고 나온 자동차로 유명합니다.

오랜시간 동안 큰 페이스리프트 없이 인기를 끌었고.

최근에 3세대 G29 Z4 가 나오면서 역사속으로 저물어 갑니다

(2020년인 아직은 현역이라 생각하네요)

Z4의 역사에 대해 짧고 간단하게 넘어가면

최초는 Z3 로 부터..

1930년 등장한 328 로드스터 , 507 Z1 모델의 전통 계보로

앞 펜더의 상어를 연상 시키는 공기구로 507을 오마쥬한 모델

96년 최초로 판매 시작 했고 1.8 SOHC , 1.9 DOHC 모델로 출시 하여 이후 2.8 엔진 3.0 엔진이

차로 출시 되었고 튜닝을 거친 M로드스터 등이 있으며 3.0엔진 기준 231 마력을 냈다.

총 1만 5천대 이상 판매 된 히트 모델

그리고

2003년에 Z3의 후속 차종으로 1세대 (E85) Z4로 처음 출시 되어서

이후 2세대인 E89 Z4 는 하드탑으로 나와 더욱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1세대 Z4 (E85) (전기형)

크리스 뱅글의 디자인으로 파격적인 Z라인의 앞 팬더와 도어사이로 BMW 앰블럼을 통과한 사선이 과감하게 돋보이며 소프트탑의 지붕은 개폐에 10초가 걸리고, 낮아진 무게 중심으로 주행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성능으로는 독일 3사중 가장 사랑 받은 모델이기도 합니다)

2006년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치고, 로드스터만 존재하던 Z4는 쿠페가 생깁니다. 2007년 마지막 버전에는 M 버전이 나왔습니다.

 

 

1세대 Z4 (E85) (후기형)

 

1세대 Z4 (E85) (후기형) (쿠페)

 

오늘은 2세대 Z4의 년식별 변화에 대해서 알아 볼것입니다.

1세대 Z4 (E85) 2002년 - 2008년 단종

2세대 Z4 (E89) 2009년 - 2016년 단종

3세대 Z4 (G29) 2019년 - 현재

Z4는 , 시대별로 큰 풀체인지가 없기로 유명한 차량중 하나 입니다

부분 적인 변경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페이스리프트 (페리)' 버전 이라고 이야기 하며

해마다 바뀌는 경쟁사들의 모델과 경쟁하기 위해 엔진 스펙이나 , 실내 편의사양 , 외부 디자인의

미세한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외국에서는 LCI 라고 이야기 하며 뜻은 Life Cycle Impulse 라고 합니다.

E89 Z4는.

2009년 부터 2013년 7월까지 나온 (전기형) 모델고

2013년 8월부터 2016년 단종까지 나온 (후기형) 모델이 있습니다.

(패들쉬프트는 12년형 부터 부분 변경이 있었습니다)

크게 설명하면

헤드라이트 , 휀더 , 휠 , 핸들 , 네비게이션 정도가 있겠네요

2009년에 출시된 2세대 Z4는 성능면에서 신형 엔진과 함께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고 1세대에 비해 훨씬

미래지향적인 공기역학 설계로 만들어졌습니다. 무게 비율은 50:50 으로 1세대 소프트탑과 달리

하드탑이 장착 된것이 특징 입니다

E89 Z4 (전기형 2009 - 2013년 7월 생산자)

 

E89 Z4 (후기형 2013년 7월 - 2016년)

후기형과 비교하면 헤드라이트가 변경 되었고, 범퍼, 사이드의 휀더 형상이 바뀌었습니다.

1. 헤드램프

후기형 Z4는 헤드라이트의 상부에 아이라인이 추가 되고, 방향지시등 부분이 디자인이 바뀌었고

전기형은 노란색 엔젤아이 었는데 후기형 부터는 엔젤아이가 화이트가 되고 더 밝아진것이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임.

그래서 전기형 Z4를 갖은 오너분들은 후기형으로 바꾸고자 하는 경우가 많은데, 디자인 형태가 미세하게 다르고

램프랑 벌브가 달라서, 단순 교환으로 되는것이 아니라 , 장착 부위를 성형해야하고 , 경고등이 드기때문에 코딩 작업도 추가로 해줘야함. (최근엔 알리발 헤드라이트가 많이 나오니 아마 있지 않을까 싶네요 F10 520D경우 후기형

헤드라이트를 전기형에 달수 있는 버전이 팔거든요)

<요약>

- 후기형은 흰색 전기형은 노란색 불들어옴

- 후기형은 윗눈썹(아이라인) 생기고, 깜박이 라인이 틀려짐

- 전기형에 후기형 램프가 단순 교체가 안됨

2. 사이드 휀더

사이드 휀더의 형상이 달라짐

사실 이부분은 아는 사람만 알아볼 정도로 거의 차이가 없음

후기형은 전기형의 심플한 디자인에 입체적인 라인을 덧댄 느낌이라 보면 될것 같습니다

3. 등급 조정

2013년 이전에는

Z4 28i Z4 30i

Z4 35i Z4 35is

가 있었으나

후기형으로 나오면서 28i 와 35is 2종류 만 들여왔습니다

그리고 페리전 모델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없었고 (35is는 있음)

페리 이후에 블루투스 기능이 추가 된것이 가장 큰 특징 입니다.

(이거 때문에 앓는 전기형 오너들이 꽤 있네요)

4. 휠 디자인의 변경

사실 이것도 거즌 일반인은 알아 보기 힘들고

사제 휠도 많이 바꾸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겠지만

전기형과 후기형의 휠이 다릅니다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전 휠은 전기형이 더 박력있어보임 ;;

<전기형 휠>

<후기형 휠>

후기형 휠인 매끈해지고 심플헤진 것이 특징이고 전기형 휠은 Z3의 것과 비슷한 기분이네요

박력있는..

5. 핸들 변경 (스티어링 휠)

우선 핸들에 있는 기어 변경 패들쉬프트는 2012년 이전에는

좌우 구분과 + - 의 기어 표시가 없었고 구분없이 누르면 기어가 다운 , 당기면 기어 업 이 되며

2012년 이후에는 좌측이 - 우측이 + 로 구분 되어있습니다.

<28i 기준 전기형 과 후기형 변경전후>

(좌측에는 아무무늬가 없고 우측에는 - + 표시와 당기는 방식의 차이가 생김)

<35is 전기형 후기형 차이>

그외 전기형에는 열선 핸들이 없고

후기형엔 있습니다.

아무래도. 오픈카 특성상 겨울에 주행할때를 생각 하면 후기형이 이런부분에선 더 새심한 신경을 쓰지 않았나 싶어요

자 크게 정리 해보면.

페리전 과 페리후 (전기형 후기형 ) 차이는

- 헤드라이트가 노란색 -> 흰색으로 바뀜

- 사이드 리피터 (사이드휀더) 디자인 아주 미세하게 바뀜

- 휠 디자인 바뀜

- 스티어링 휠 바뀜

- 전기형엔 열선핸들 없음 후기형엔 있음

- 전기형엔 블루투스 없음 후기형엔 있음

이 가장 큰 차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헤드라이트 랑 , 열선핸들 , 블루투스 가 가장 큰 차이점이라 생각해요

나머지는 일반인은 알지도 못할 뿐더러.. 체감도 없거든요

그리고 아마 후기형은 포르쉐 997 전기후기 처럼

엔진이나 각종 부속의 '고질병'이 개선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를태면 미션 누유 , 서스펜션 , 인젠터 , 고압펌프등이 Z4의 고질병이라 할수 있는데

후기형은 아무래도 이런부분이 부분적으로 많이 개선되었으니까요 다만 공식 적인 업데이트의

소식은 없었다 합니다.

2020년 5월 26일 기준으로.. 엔카 시세를 보면

전기형의 평균 가격은 대충 2200 - 2500 만원 정도 사이입니다.

정말 많이 싸졌네요.. (하지만 오픈카 라서 그런지 4천 미만 부터는 방어율이 세단 보다 좋은듯)

후기형의 경우엔..

대충 3400 - 3800만원 정도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약 1000만원 정도 금액 차이가 있네요.

전기형은 09년 부터 13년이니 대충.. 7년 ~11년 된 차량이고

후기형은 13년 부터 17년이니 대충 3년 ~ 7년 정도 된 차량입니다.

중고를 고르는 입장이라면.. 헤드라이트 가 매우 신경 쓰이겠지만

그냥 전기형 고를것 같긴 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좋은 후기형이 있다면

헤드라이트때문이라도 후기형을 살것 같긴 하네요.

2010년 전후 BMW 헤드라이트가 노란색 엔젤아이에서 흰색으로 바뀌는 시기기 때문에

이때문에 차를 좀 아는 사람들은 '구형 같다 ' 신형 같다를 구분하긴 하거든요

시대가 하얀색 LED를 쓰는 시대니..

여름이 다가오고있는 계절이라 아마 1~300만원씩 가격이 뛰었을 겁니다

오픈카는 겨울에 사야 싸거든요.

아마 올 겨울쯤엔. 14년,15년식 정도로 2900 - 3200만원 정도면 구입이 가능할겁니다

5- 7만 키로 내외 정도겠죠

5-6년 된 차를 반값 아래로 산다는건 매우 매리트가 있는 이야기죠

마지막으로 Z3부터 이번에 나온 신형 Z4까지 역대 순으로 한번 구경해 보겠습니다

(Z3 1996년~2002년 )​

 

 

(전기형 E85 Z4)

 

 

(후기형 E85 Z4)

 

 

(전기형 E89 Z4)

 

(후기형 E89 Z4)

 

(신형 Z4 , G29 Z4)

 

 

(전면이 컨셉카때는 이뻤는데 스팅어 같..)

뒤는 확실히 이뻐졌습니다 슈퍼카 같아요 스포츠카 다운 멋스러움이 넘침..

전체적인 완성도로 보면

E89 Z4가 아직 정이 많이 가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형이 이쁘긴 이뻐뵈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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