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자동차 경험 정보

[정보] BENZ CLS 페이스리프트 변화 (벤츠 CLS 년식별 차이점) (BENZ CLS 리뷰)

by 스퀄(rangx2) 2021. 11. 11.
반응형

[정보] BENZ CLS 페이스리프트 변화 (벤츠 CLS 년식별 차이점) (BENZ CLS 리뷰)

안녕하세요 스퀄 입니다.

오늘은 벤츠의 인기 차량인 CLS 이제.. 풀체인지로 치면 3세대에 이르렀는데

CLS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BMW 에 비해서 유독 CLS는 연식별 차이점이 크게 정보가 없는 편이라

저도 참고 하고; 중고차량을 구입 하시거나 , CLS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작성한 포스팅글입니다.

우선 CLS의 역사에 대해서 간단하고 짧게 짚고 넘어가볼께요 ^^

벤츠 CLS

독일 , 메르세데스 벤츠가 2004년 부터 생산한 준대형 (E세그먼트 급)에 4도어로 나온 쿠페형 세단 입니다.

CLS는 현재 2020년 G70 , G80 등 우리나라 브랜드 부터 아우디 A7 이나.. BMW 그란쿠페 같이

쿠페형이 인기를 끌게 했던 원조격 모델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기존에 E클레스 (중형) , S클레스 (대형)이 다소 올드해보이고, 전형적인 '세단'의 느낌이 강했기 때문에

패밀리카로 이용하면서 좀더 스포티한 느낌을 얻고자 했던 사람들을 겨냥해서

CLS는 ' 쿠페형 세단' 이라는 타이틀로 나왔습니다.

당시 2004년 CLS는 개발 단계중에는 너무 시기에 이를 정도의 디자인이라생각 할 만큼 파격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추구했고 등장 하자마자 많은 사람들의 우려와 달리 CLS는

쿠페 세단의 시대를 열고 큰 성공을 거둡니다 (그리고 CLS를 따라 나오기 시작한 모델들이

벤츠 CLA (준중형)

아우디 A5(준중형),A7(중형)

BMW 그란쿠페 4시리즈(준중형) , 6시리즈 (중형)

포르쉐 파나메라

등이 있다 보시면 됩니다)

 

1세대 (W219 2004년 ~ 2010년까지)

2004년에 출시된 1세대 CLS 출시와 동시에 외관의 스타일은 많은 충격을 가져다 줄만큼 파격적이고

유려한 디자인입니다 (사실 지금 봐더 너무너무 이쁜 라인을 갖고 있다 생각 합니다)

2007년에 후기형으로 부분 변경되어 , 그릴 , 후미등과 사이드 미러가 바뀌었습니다.

※ 2004년 CLS 55 AMG 가 출시 되었고 당시 E클레스 E55 AMG와 동일한 M155 E55엔진이 사용

469마력 516lb-ft 토크를 냈고

2006년 E55AMG -> E63 AMG 로 바뀌면서 CLS도 55AMG가 CLS 63AMG 로 바뀌게 되며.

출력은 514마력으로 늘어나고 토크는 465lb-ft 로 줄어듭니다

2004년

CLS 55 AMG

2006년

CLS 63 AMG

 

 

2세대 (W218 2010년 ~ 2017년까지)

2010년에 풀체인지 된 2세대가 출시 됩니다.

정확히 생산은 2011년 1월 부터 시작 되었고

슈팅 브레이크는 2012년 6월에 발표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 하는 모델입니다)

특이점이 있다면 벤츠는 일반적으로 풀체인지가 될때 코드네임 숫자가 1씩 올라가는데 CLS 만큼은

반대로 1이 떨어진 W219 -> W218 이 되었습니다

디자인은 전작 만큼 센세이션 하진 않지만, 상당히 완성도가 높다라는 평가를 받았습니

1세대와 차이점이 2세대 부터는 라인업에 '스테이션 외건'인 CLS 슈팅 브레이크가 추가 되었고

2014년에 CLS W218은 페이스 리프트가 있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이아 몬드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로 바뀜

- LED 헤드램프가 재설계된 프론트 라이트

- 디젤 엔진 사양 변경

- 모든 모델에 X 트로닉 9단 자동변속기가 도입됨

이후

2016년에 C/E/S 클레스가 풀체인지를 거칠때 '터치 패드 컨트롤 과 '신형 레이아웃'으로 바뀌었지만

CLS는 예전 W212 E클레스 와 초기형 CLS에서 큰 디자인적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2016년엔 9단 자동 변속기 변경만 있었습니다)

 

<가솔린 엔진>

CLS 350 2011-2014 (엔진 M276DE35 / 3.5 L V6)

302마력 , 6500RPM , 273 lbf/ft 제로 100 6.1초

CLS 400 2014-2017 (엔진 M276H20 / 3.0 L V6)

329마력 ,354 lb/ft) , 제로 100 5.3초

CLS 500 2011-2014 (엔진 M178D46 4.7LV8/W-터보) 후기형 2014-2017

402마력 , 443lb/ft , 제로 100 5.2초 (후기형 4.8초)

CLS 63 AMG (2011-2013) (M157DE55 5.5L V8)

518마력 , 516lb/ft 제로100 4.4초

CLS 63 AMG (2013-2017)

550마력 , 531lb/ft 제로 100 4.2초

CLS 63 AMG 스포츠 패키지 (2011-2013)

550마력 , 590lb /ft 제로100 4.3초

CLS 63 AMG 스포치 패키지 (2013-2017)

577마력 , 590lb /ft 제로100 3.6초

<디젤 엔진>

CLS 250 CDI (2011-2014) (OM651 DE22 2.1 4W-터보)

201마력 , 369lb/ft 제로백 7.5초

CLS 220 BLUE TEC (2014-2017) (OM651 DE22 2.1 4W-터보)

168마력 , 295lb/ft 제로백 8.3초

CLS 250 BLUE TEC (2014-2017) (OM651 DE22 2.1 4W-터보)

201마력 , 369 lb/ft 제로백 7.5초

CLS 350 CDI (2011-2014) (OM642 DE30 3.0L V6터보)

261마력 , 457lb/ft 제로백 6.2초

CLS 350 Blue TEC (2014-2017) (OM642 LSDE30 3.0L V6터보)

255마력 , 457lb/ft 제로백 6.5초

<CLS W218 전기형 (2014년 이전) 과 후기형(2014년 이후) 비교>

위가 전기형 , 아래가 후기형

위가 전기형 (그릴이 심플하고 단조롭다, 후기형은 다이아몬드 패턴에 , 크롬 립이 돋보인다 , 안개등 위치가

없어지고 스포티 해짐)

 

위가 전기형 ( W212 E클레스 와 실내가 거진 동일 하다 ) , 후기형은 아래 사진으로 , 네비게이션이 신형 처럼 독립되고 부분 디자인이 변경 되었다

 

왼편이 전기형 우측편이 후기형 뒷태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거의 없다

전기형과 후기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헤드라이트 와 그릴 과 , 실내는 네비게이션 디자인 형상의 차이 정도이다

사실 일반인이 봤을때는 구분이 거의 불가능.. (옵션 차인가? 정도로 생각할 정도로)

이라 볼수 있겠다. 하지만, 후기형의 헤드램프와 그릴은 확실히 신형 느낌이 강하게 나기는 한다

즉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면 그릴과 라이트 정도로 신형을 구분 할수 있다는 것.

중고차를 고를때는 가장 참고해야할 요소가 아닐수 없겠다

3세대 (C257 2018년 부터 ~ 현재 까지)

개인적으로 아주 아주 이해가 안가는 3세대 풀 체인지

실제로 보면 더 멋져 라고 말하는 사람 때문에 2019년에.. 기대하고 있었으나.. 실제로 보고는

..음..음.. (취향의 차이가 매우 커졌다 볼수 있겠다)

현행 3세대 모델은 패밀리룩을 따라가면서 미래에 출시될 새로운 패밀리룩의 시작이라고 벤츠에서는

발표했다 후면은 벤츠 쿠페형 차량들이 최근에 하고 있는 디자인이 모두 적용되었다

한때 CLE로 네이밍이 바뀔꺼라는 루머도 있었다 2세대와 가장 가장 큰 차이점

기존 W218 CLS는 뒷좌석에 가운데에 사람이 앉을수 없게 막혀있는 4인승이었고 (그래서 A7으로 가는

사람도 많았다) 현행 CLS 신형은 뒷좌석 가운데 가 비면서 수납공간은 사라졌지만 5인승이 가능하게되었다

W218이랑 비교해보면

(위가 구형)

확실히 뒷좌석에 5명이 앉을수 있게 된것은 크다고 볼수 있다

저 고급진 사물함이 없어진게 아쉽게 느끼는 사람 보단 저것 때문에 강제 4인승이 되어버린 구형 보다는

편의성이 높아진게 사실이니까

기존에 V6 터보 엔진과 직렬 6기통 모델이 나왔는데

286 마력 CLS 350D

340 마력 CLS 400D

367마력 CLS 450

CLS 400 등이 있는데..

국내에는 CLS400D 단일 트림으로 들어왔었고 벤츠 답지 않게 이례적으로 출시 3개월만에

1000만원 내외의 큰 할인은 실시해서 상위트림과 비슷한 8천 후반까지 구매가가 떨어지기도 했다

문제는 당시 E클레스는 E400 같은 상위 트림이 아니면 4기통 엔진이 들어가는데

CLS는 6기통 디젤에 에어서스 , 반자율등 고급 차량 옵션이 들어가서 , 동생 뻘격인 E클 보다 저렴해지는 가성비

를 자랑했기 때문에 논란이 있었다 다만 19년 부터 프로모션이 줄어들어서 예전만큼 혜자는 아니게 되었다

19년 9월 CLS 450과 AMG CLS 53 이 출시 되었다

디자인은.. 사실 풀체인지 된 경쟁사 아우디 A7 과 비교했을때 평가는 세계적으로도 좋지 않은편

(개인적으로 참패 아닙니까 벤츠 앰블럼 때면.. W218의 디자인을 이렇게 계승하다니)

AMG GT 4도어 쿠페와 닮은 형상의 전면부는 , 신형 스러운 멋이 생겼으나

후면부 라인이 매우 좋지 못한 평가를 받고 특히 리어램프의 디자인은 A7과 비교 회자되며 리뷰어들의

디스세레를 엄청나게 받았다 특히 기존에 갖고 있던 미려한 CLS의 형상을 잃었다는 혹평은 피할수 없었다

다만, 그덕분에 5인승으로 뒷좌석의 공간 확보가 생겼다 위안해야할듯.

W218때 판매하던 슈팅브레이크는 판매가 저조한 탓인지

국내에서는 출시를 하지 않았다

CLS 350 2.0 L4 터보 엔진 / 295마력

CLS 400 4매틱 3.0 V6 트윈터보 / 333마력

CLS 450 4매틱 3.0 직렬 6기통 트윈터보 + EQ부스트 / 367마력

CLS 53 AMG 3.0 직렬 6기통 트윈터보 + EQ부스트 / 425마력

<디젤>

CLS 220D 2.0 직렬 4기통 싱글터보 194마력

CLS 300D 2.0 직렬 4기통 트윈터보 231마력

CLS 350D 4매틱 3.0 직렬 6기통 싱글터보 286마력

CLS 400D 4매틱 3.0 직렬 6기통 트윈터보 340마력

경쟁 차종으로는 앞서 말한

BMW 6 그란쿠페

아우디 A7

마세라티 기블리

정도가 있고

동생 자매격으로는

CLA가 있고

CLA의 경쟁 모델 또한

BMW 4 그란쿠페

아우디 A5

가 있다.

..솔직히 신형 CLS는.. 호불호가 많은 편이고 2세대는 1세대에 비해서 조금 둔해진 형상이었긴 하나

멋지게 계승했다는 느낌의 반면 3세대는 뒷 램프가 너무 호불호 에 아우디 A7이 너무 디자인이 잘 나오면서

평가가 상반되고 있다 라고 보면 될것 같다

뭐 사실 그렇다 해도 사람의 눈은 익숙해지기 마련이고

일단 실내가 구형에 비해서 미친듯한 발전이 있었기 때문에.....

그리고E클과 CLS의 갭이 점차 작아지는 기현상 까지 있어서 CLS의 인기는 여전한듯 하다

(실내는 뭐 구형과 비교 불가)

확실히 실내는.. 신형으로 갈수록 .. 이쁘다. ..

(헌데 개인적으로 W218은 초기형에 매립형 네비가 이쁘지 않나?.. 아이패드 떡하니 붙여놓은것 같은 저 성의는..대체)

<마지막으로 년식별 사진>

W219 CLS

W218 CLS (전기형)

W218 CLS (후기형)

C257 CLS (현재 신형)

이상 , CLS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국내 CLS정보를 좀 알아보려고 네이버에 이래저래 검색 해도 정말 CLS정보가 없더라구요

유명한 차량인데도 불구하고 본격 스포츠 차량은 아니다 보니까..

의외로 정보가 빈약한 차량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마 중고 CLS를 찾아보려는 사람에게

W218 (2세대 모델)이 전기형과 후기형에 어떤 차이가 있나 고민 되셨던 분에게

큰 도움이 될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저또한 CLS를 좋아하는 차량이기 떄문에 구입을 염두에 두고 찾아본 포스팅 이었습니다

재미있게 읽으신분은 댓글 꼭 부탁 드려봅니다 ^^

 

반응형

댓글